home>고객지원>자주묻는이야기

자주묻는이야기

제목 2차원 바코드 이야기
작성일자 2017-01-26
안녕하세요, 쿼티시스템입니다.
 
기존의 바코드는 정보의 배열이 나란한 선 모양을 가지므로 흔히 1차원 바코드라고 부릅니다. 이에 반해 2차원 바코드는 점자식 또는 모자이크식 코드로 조그만 사각형 안에 대량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차원 바코드가 막대선의 굵기에 따라 가로 방향으로만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데 비해 2차원 바코드는 가로와 세로 모두에 정보를 담을 수 있어서 2차원 바코드는 기존의 바코드에 비해 100 배나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자체로 파일 역할을 할 정도의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차원 바코드와 같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지 않아도 정보를 파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코드가 상당부분 훼손되어도 해당 정보를 인식할 수 있어서 대량의 정보를 포함하여 유통되는 경우에 주효합니다.
 
▶ 바코드의 종류와 특징 (2차원 바코드)

 




▶ 바코드의 압축율 (2차원 바코드)

산업현장에서 바코드를 적용하고자 할 때 저장되어야 하는 정보는 많으나 지면(라벨 또는 박스 포면 등)에 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바코드를 압축하여 인쇄합니다. 하지만 압축율이 높을수록 바코드 스캐너의 인식율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반드시 이를 확인하고 인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흔히 스마트폰 등에서 이용되는 QR CODE를 이용하여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압축한 경우에 대한 예시입니다.

1. QR Code (정사각형 2차원 바코드)
   - PDF-417에 비해 표시 자료에 가로세로 모두 변동
   - 압축률이 1인 경우 인식률을 높일 수 있으나 처리 시간이 비례해서 길어짐
   - 소량의 데이터 인식률은 PDF-417과 큰 차이는 없으나 인쇄 프린터의 해상도와 관련 있음
 

. 일반형 무압축 - 1076 바이트 : 1142 ~ 3631 ms (작업자의 능숙도와 인쇄상태에 따라 인식속도 변화)

. 압축형 0.45 - 1076 바이트 : 인식률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