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고객지원>자주묻는이야기

자주묻는이야기

제목 RFID 이야기
작성일자 2017-01-26
안녕하세요, 쿼티시스템입니다.
 
꿈의 기술로 불리는 RFID는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  RFID 태그(TAG)와, RFID 리더(판독기, 안테나)가 필요합니다. 기술적인 진보와 함께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접하고 있습니다. 일례 하이패스, 교통카드(버스), 디지털카드키 도어락 부터 의류용 WASHABLE TAG에 까지 그 적용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NFC(Near Field Communication)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적인 산업분야에서의 바코드를 대체할 신기술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검토, 적용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다만, RFID를 산업에 적용함에 있어서는 그 효용성과 비용, 저변 환경 등의 요인을 파악하여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RFID 이야기는 이러한 배경을 주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RFID 개요

RFID는 Auto-ID(자동인식기술)의 하나로써 IC칩(Chip)과 안테나가 내장된 RFID 태그에 저장된 데이터를 RFID 리더에서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자동인식 측면에서는 기존의 바코드를 읽는 것과 비슷하지만 장거리(Long Range, 최대 수 백 미터)에서도 여러 개의 태그를 동시에 인식(Read)하거나 저장(Write)할 수 있습니다.
 
-RFID 태그 : 정보를 송수신한다는 합성어인 트랜스폰더(Transponder)로도 불리우며, 고유정보를 저장하는 IC칩과 안테나로 구성
-RFID 리더 : 태그의 정보를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어서 정확하게는 리더/라이터이며, 무선 트랜시버와 안테나를 외장 또는 내장함
 

구분

RFID

바코드

인식기능

동시복수 인식

단수 인식

 인식거리

수 백 미터(m)

근접인식

저장성

읽기/쓰기 지원

읽기

손상율

있음(IC칩)

없음

비용

고비용

저비용


 ▶ RFID 태그 종류

RFID 태그는 개별 태그별로 고유정보를 저장하여 리더를 통해 자동인식이 되며 사용주파수 , 재기록(저장)여부 , 전원(신호발진기) 유무 등에 따라 다양한 기술적 특성별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각각의 기술적 특성을 혼합한 태그를 내장하여 용도별, 환경별로 적용이 가능한 RFID 태그와 함께 시스템이 개발,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감안하여 도입 시 적절한 RFID 택, 리더, 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RFID 적용 과제 및 전망

RFID 기술의 핵심인 주파수에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정해진 국제적 규격이 없어서 미국에서 사용하는 주파수와 유럽, 일본에서 사용하는 주파수가 달라 서로 호환성이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RFID 도입으로 인해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우려하는 사람들의 주장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일례로 신분증에 RFID 태그가 붙어 있을 경우, 같은 주파수를 읽는 RFID 리더만 있으면 누구라도 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물품에 바코드 대신 RFID를 이용하면 각 물품마다 일련번호(ID)가 붙기 때문에 소비자가 결재 시 태그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소비자의 이동 경로를 다른 사람이 추적할 수도 있는 등의 사회적 이슈마저도 향후에 극복하여야 할 과제입니다.

하지만 RFID 기술은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서 육상 선수들의 기록을 재거나 상품의 생산 이력을 추적하는 데서부터 여권이나 신분증 등에 태그를 부착해 개인 정보를 수록, 인식하는 데까지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RFID는 바코드의 대체품으로서 IC칩을 메모리로 사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음영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바코드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수록할 수 있어서 바코드처럼 사물의 종류만 식별하는 대신 개개의 사물마다 일련번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 물류, 재고관리 및 의료분야 등에 이르기까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