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고객지원>자주묻는이야기

자주묻는이야기

제목 바코드 스캐너 이야기
작성일자 2017-01-26
안녕하세요, 쿼티시스템입니다.
 
바코드 이야기의 연장선에서 1D 바코드와 2D 바코드 스캐너의 원리와 형태(사용용도)에 따른 제품별 구분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바코드 스캐너라고 하기도 하고 바코드 리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만 의미상으로는 동일하디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스캐너의 종류에 따라서 1D(1차원 바코드)와 2D(2차원 바코드)로 구분되고 이중 2D 바코드 스캐너의 경우에는 이미지(사진) 촬영에 의한 판독을 하기때문에 1D 바코드 또한 스캔(리딩)이 가능합니다. 그럼 간단하게나마 배경설명을 드리고 바코드 스캐너의 원리와 용도별 구분순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1D 바코드 스캐너 원리
 
바코드 스캐너에는 레이저 빛을 쏘는 부분과 빛을 검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코드에 빛을 쏘면 ① 검은 막대 부분은 적은 양의 빛을 반사하고, 흰 부분은 많은 양의 빛을 반사합니다. ② 스캐너는 반사된 빛을 검출하여 전기적 신호로 이진수 0과 1로 바꾸어 ③ ④ ⑤ 이는 다시 문자와 숫자로 해석되어집니다.⑥ 이는 디코더에 의해 컴퓨터가 바코드를 수집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한 뒤에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 2D 바코드 스캐너 원리
 

2차원 점자식 또는 모자이크식 코드로 조그만 사각형 안에 정보를 표현합니다. 그러한 이류로 인해서 1차원 바코드 스캐너는 레이저빔을 이용하지만 2차원 바코드는 ① 이미지(사진) 촬영을 하고 ② 찍은 사진에서 바코드를 찾아서 ③ 바코드를 판독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미지(사진) 안의 바코드를 찾기위해서는 특정한 표시가 필요하게 되며 이는 각각의 바코드 형식을 식별하는 기준이 됩니다.




▶ 바코드 스캐너의 종류
 

바코드 스캐너는 사용하는 용도에 의해서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중 크게 구분하는 형태는 컴퓨터와 스캐너 연결이 유선이냐 무선이냐에 의한 구분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며 이후에 핸디형, 고정형, 방사형(POS) 등으로 나누어 구분되어 집니다.